원주문화재단페이스북인스타그램검색

July-2020


야! 너도 1인 공연 예술가.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나도 1인 공연예술가’

 

1인 크리에이터 전성시대. 미디어 콘텐츠가 주목을 받으며 1인 크리에이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더불어 관련 교육프로그램을 찾는 대중 역시 늘어가고 있다. 이런 고민을 하고 있는 원주 시민들을 위해 토우작업실 소소에서는 “나도 1인 공연 예술가”라는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다. 강원문화재단에서 지원을 받아 진행하고 있는 지역 특성화 문화예술교육 나도 1인 공연 예술가 주강사이자 토우작업실 소소의 임선희 대표를 만났다.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나도 1인 공연 예술가 주강사이자 토우작업실 소소 대표 임선희입니다.

 

 

사업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나도 1인 공연 예술가는 지난해 원주문화재단에서 지원을 받아 시민 문화예술교육을 기획했습니다. “참 재미있는 극단 김치” 단원들의 1인 공연 3개 작품과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일반 시민들의 작품 3개를 무대에 올렸었습니다. 올해는 프로그램을 더 발전시켜 진행하고 있습니다. 공연예술에 관심이 있고, 내면의 소중한 것을 찾아 끼를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함께 만들어가는 교육 사업입니다.

 

프로그램을 기획하게 되신 계기가 있을까요?

“무대에 서보고 싶다. 연극을 한 번 해보는 게 꿈이다.” 이런 말을 하는 사람들을 주변에서 흔치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일상에서 벗어나 자기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보고 평소 가슴에 있는 끼를 보여주기에 연극만 한 것이 없을 것입니다.

본인이 끼가 많은 사람이라고 할지라도 실제로 무대를 서는 것은 어렵다는 인식이 큽니다. 하지만 무대에서 공연하는 것이 어려운 일이 아니라는 점과 기획부터 연출 연기 등을 도와주며 이해의 폭을 넓혀 공연자와 관객 모두 소중한 경험을 선물해주고 싶어 시작하게 됐습니다.

 

프로그램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주강사와 보조강사 그리고 교육생이 함께 이야기를 통해 공연 구성안과 대본을 정리하고 일정을 잡습니다. 이후 인형과 소품 무대를 만들고 연습에 돌입합니다. 배우로서 기본 몸풀기, 공연 연습, 공연 홍보, 리허설을 거쳐 공연 순으로 진행합니다. 공연은 각자 극 형태에 맞춰 5분에서 15분 정도 독립된 극으로 진행됩니다.

 

 

프로그램을 진행하시면서 인상 깊었던 기억이 있을까요?

무엇보다도 참여자분들의 아이디어가 신선했습니다. 각자 살아온 환경과 관심사가 다른 만큼 다양한 분야의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초기에는 다소 소극적이었던 참여자들이 함께 공연을 만들어가며, 적극적으로 공연을 준비하고 연습에 몰두하는 과정이 참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소리 공부를 꾸준히 하시는 분. 무대를 통해 자녀와 소통과 공감을 하기 위해 교육에 참여했다는 분 등, 1인 공연예술가 한 분 한 분 인상이 깊은 건 각자의 이야기를 담고 있기 때문이 아닌가 싶습니다.

 

최종 목표는 무엇인가요?

원주에 1인 공연예술가들이 많이 늘어나 함께 소통하고 즐기는 자리를 만들고 싶습니다. 특히 중앙동에는 문화의 거리가 조성되어 있는데 이런 교육프로그램 계기로 다양한 공연예술가들이 무대를 상시 준비해 시민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1인 공연예술가 프로그램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을까요?

관심이 있지만 무대는 어렵다고 생각해서 망설이시는 분들 언제든지 전화 주시면, 함께 시도하고 고민하고 좋은 기억이 남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많은 분들의 관심 부탁드립니다. 다채로운 공연들이 준비되어 있으니 오셔서 함께 즐거운 시간 보내셨으면 좋겠습니다.

 

원주에 문화가 가득하고 무대에 설 수 있는 자신감을 심어주고 싶다는 임선희 대표. 프로그램을 청강하며 참여자분들의 열정과 대표님의 애정을 느끼기에 충분한 시간이었다. 나도 무대를 서보고 싶은 감정이 있다면, 인생에서 인상 깊은 경험을 하고 싶다면 문화 예술 교육 프로그램 “나도 1인 공연 예술가”에 도전해 보는 것은 어떨까?

 

원주문화웹진 청년기자단 글/유준혁, 사진/유현지

 

목록보기